조회 수 : 120718
2012.09.04 (13:47:10)

안녕하십니까

마케팅 강 입니다.

드디어 3달간 진행했던 산학을 3부로 줄여 보았는데 드디어 마지막인 3부입니다.

너무 급하게 1,2부를 지나와서 3달씩이나??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저를 비롯하여 멤버십 친구들은 뜬눈으로 지세기 일수 였습니다.ㅎㅎ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드디어 3부 입니다.

마지막 이란 이야기죠~

 

2부에서는 아이디어를 시각화 하는 작업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3부에서는 시각화 된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완성하는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순서.jpg

 ▲수많은 대화를 바탕으로 결론을 낸다.  

 

 아이디어 완성을 하는데 있어 이번 산학 프로젝트에는  "대화"가 가장 중요한 요소 였습니다.

 

IDEO나 LUNAR에서도 마찮가지로 소비자를 섭외 하여 인터뷰를 진행한후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끊임없는 대화 속에서 소비자가 꼭 필요한 제품을 디자인 합니다.  한마디로 디자인 한다고 무턱대고 시작부터 그림을 그리는 것이 라니라는 말입니다.

적어도 전체 프로세스중 중반은 넘어야 펜을 잡을까 말까합니다. 펜을 잡더라도 글씨를 날려쓰듯 그림도 날려서 그리고 합니다.

그런 경험을 이번에도 똑같이 적용하였기에 이번 산학 프로젝트는 설레임반 기대반으로 진행 하였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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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많은 대화를 바탕으로 결과물을 만드어 낸다. 

 문뜩 진행을 하면서 이런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1보 3배! 한걸음 걷고 마음을 담아 정성스레 3번 절하는.... 그런 마음으로 대화를 통해서 수정방향이 결정이되서 수정안이 나오면 다시 또 대화를 반복하고 그래서 다시 또 수정 다시 대화 또 수정 다시 대화 -_- 하는 식이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러한 과정이 길어지면 디자인하는 학생들도 지치고 저또한 지치기 마련이지요 이런 조율이 힘들었습니다. ㅠㅠ  

 

 

2.JPG

 ▲디자인 컨펌 

하지만 다행이도 코리아디자인 멤버십 학생들은 잘따라와 주었고 결국 5번의 스크리닝 작업을 진행 하였습니다.

5번의 스크리닝에는 오류의 방지를 위해 에스엘 관련 부서분들께서 직접 여러번의 피드백에 참여를 하여서 결과물이 나왔을시 최대한의 오류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습니다.

 

3.JPG

 ▲마지막 최종 디자인 컨펌 

 그리고 최종적으로 완성도가 높아졌을때는 마지막 컨펌을 통해 최종 이미지를 선별하고 이후 디자인 관련 프로세스 정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처음 브레인 스토밍 부터 차곡차곡 쌓아 왔던 내용을 정리하여 마지막에 최종 이미지를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4.JPG  

 ▲아쉽게도 결과 공유가 ㅠㅠ 

 그리고 이번에는 UI/UX 부분에 상당히 신경을 많이 썻기 때문에 학생들은 동영상 제작을 통해서 실제 AVM과 HUD가 차량에 올려졌을때의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서 동영상을 제작하여 자신들의 디자인이 차량에서 어떻게 동작이 되며, 장점이 무었인지를 어필하기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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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의 컨셉과 프로세스에 대해서 설명 

 

정리된 프로세스를 에스엘에서 직접 발표하며 최종 시안을 공유하고 동영상을 통해 제품을 설명하여 설득력을 높였습니다.

산학과정에는 디자인을 하고 결과물만 던져 주는 방식이 아닌 사후 관리 개념에서 결과물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이 내용에 대해 직접 발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중간중간 내용에 대해서 궁금증이 있을시 질문을 해도 질문에 대한 빠른 답변이 가능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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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 발표를 경청하시는 관련 부서 분들~

AVM & HUD 관련부서에서 오셔서 코리아디자인 멤버십 학생들이 생각하는 AVM과 HUD에 대해서 발표도 들으시며,  궁금한점에 대해서 질문도 해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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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학을 진행했던 내용을 발표하는 모습 (오~현대 트라고를 타겟으로 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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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 결과 발표후 산학지원금을 전달하는 모습!! 

 

약 3달간의 대장정을 마감 하고 에스엘도 WIN! 산학에 참여한 학생들도 WIN! 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였습니다.

자동차 부품 회사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수집하여 제품을 생산하기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고객사와 소비자의 종합적인 의견을 반영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 산학기회를 통하여 그동안 '에스엘'의 시각으로만 보아오던 제품을  '코리아디자인 멤버십' 학생들의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재미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이런 리프레쉬한 시간을 통해 에스엘은 언제나 신선하고 ADAS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전 하도록 끊임없이 노력 하겠습니다.

장시간 3부에 걸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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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퍽~: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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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tal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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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훈씨 고생 많이 하셨네요... 어떤 아이디어들이 있었는지 한번 설명해주삼...
    2012.11.23 16:02:02
  • profile image
    고생한 만큼 좋은 성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2012.10.12 21:5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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