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운전도 SMART시대, 차선 이탈부터 추돌 위험까지 경보해주는

능동형 가속페달- AAP(Active Accelerator Pedal)

 

 

신나는 바캉스시즌, 사실은 가장 빈번한 교통사고의 계절?
최근 들어 주말과 평일의 어느 시간대를 보아도 행락객의 차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바캉스 시즌으로 연일 북적거리는 가족, 친구 또는 연인과 함께하는 즐거운 바캉스 행열과 더불어 산업물류를 운행하는 차량도 부쩍 늘었는데요. 이처럼 8월의 고속도로는 쉴틈없이 기나긴 차량행렬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pollwith_us_20110725_184523.jpg

 

"천하장사도 자기 눈꺼풀은 못 든다", 졸음운전 심각

특히, 장마가 한껏 기승을 부리고 난 뒤 날씨가 무더워지기 시작하면서 우리 운전자들이 가장 쉽게 빠질 수 있는꾸벅꾸벅쉽게 "졸음운전"의 늪에 빠지기 쉽다는 점 입니다. 사실, 고속도로는 교통 흐름상 국도와는 달리 신호등에 의해 제어되지 않아 장거리 운행이 많은 고속도로에서는 졸음운전 비율이 높고, 운전자의 통행여건 및 운행 환경 측면에서도 졸음운전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만약 운전자가 100/h로 주행시 5초간 조는 동안 무려120m 이상을 주행한다고 한다는 무시무시한 사실, 다들 알고 계신가요?

 

naver_com_20110725_171836.jpg

 

 

바캉스 운전길, 조심히 다녀오세요! 졸음운전에 딱, 똑똑한 친구 AAP.

 

이렇듯 졸음운전은 어느 누구도 제어할 수 없는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운전 중 졸음이 오면 억제하기보심는 최대한 가까운 휴게시설이나 안전한 장소에서 짧은 시간이나마 잠을 청하거나 차량내부의 온도를 21~23도 정도로 쾌적하게 유지해 졸음을 방지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하는데요, 사실 이런 졸음운전을 방지해 줄 수있는 한가지 방법이 더 있다는 사실.

오늘은, 나와가족의 생명을 담보로 드라이브 하는 대한민국의 바캉스시즌을 위하여, 다양한 졸음 운전사고의 사고의 위험에서 벗어날대한민국 운전자의 친구, SMART한 경고기능을 두루갖춘 능동형 가속페달(AAP)에대해 심층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jpg

                                               <능동형 가속페달 AAP의 진동 경보>

 

 

 

 

능동형 가속페달- AAP(Active Accelerator Pedal)이란 무엇인가?

SL주식회사가 개발한 능동형 가속페달-AAP, 차선 이탈 경보, 추돌 예상 경보, ECO Pedal등 가속과 연관된 정보를 이용하여Accelerate Pedal에 촉각적인 경보를 발생시켜 감속을 유도하는 가속 페달 시스템을 말합니다.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졸음운전으로 인한 차선이탈 및 추돌을 예상하여 운전자에게 즉각적인 촉각을 통해 빠르게 전달해 주어 미연에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최첨단 부품 시스템 인데요. 이와같은 능동형 가속페달 APP,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두 가지의 경고 기능 을 탑재 하여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위험 상황을 감지 하여 경고해 주는 똑똑한 보조 운전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jpg

 

이러한 능동형 가속페달-AAP는 우선, 우수한 촉각적 경고기능으로 각광 받았는데요. 이는 위기를 감지한 AAP가 운전자의 페달을 통통 튀기는 느낌과 같이 진동의 형태로 (Leap in force Vibration) 촉각적 경고 기능을 발휘 한다는 것 입니다. , 운전자가 간과하고 있는 소소한 위험 운전 사항을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이죠. 사실, 경보 기능 자체는 다른 부품에서도 찾아 볼 수 있지만, 특별히 눈으로 모니터링 하거나 소리 전달 정도로 경보 하는 기능이 대부분 입니다. 그에반해 AAP는 악셀레이터에서 오는 직접적인 진동으로 경보를 해 주어 효과 만점 이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양한 시스템과 연동하여 기능 구현 가능한 능동형 가속페달 AAP

다양한 시스템과 연동하여 기능 구현이 가능한 기능형 가속페달 AAPLDW, BSD, ECO-Driving, Navi 등과 함께 연동되어 위기를 감지하고, 경보 기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FCW(Forward Collision Warning) + AAP

 

 

3.jpg

<FCW(Forward Collision Warning) + AAP>

FCW, 전방에 다른 차량이 지나치게 빨리 접근할때 진동으로 경고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FCW는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으로움직이거나 정지된 다른 차량의 후방부와 충돌을 막기 위해 운전자를 돕는 경고를 제공하는 차내 장착 시스템인데요, FCWAAP기술이 연동되어 앞차의 간격이 매우 근접할 때 자동으로 페달이 진동하여 운전자에게 알린다는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사각지대 차량이 있을때 위험감지시 진동으로 경고해주는 BSD(Blind Spot Detector) + AAP


한편, 카메라를 이용한 측방 차량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사각 지대를 없애주어, 주행 안전성 향상을 제공하는 장착 시스템인 BSDsms 사각지대 차량이 있을때 위험감지시 진동으로 경고해주는 시스템 인데요, 이처럼BSD AAP기술이 연동되어서 사각지대를 감지하고 운전자가 차량을 인식하지 못하고 방향지시등을 켜거나 차선을 변경하여 핸들을 꺽으면 자동으로 페달이 진동하여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린다고 합니다.

 

 

4.jpg

< BSD(Blind Spot Detector) + AAP>


위험천만 멋대로 끼어들기, 차선 바꾸기의 위험에서 경보해주는 LDW(Lan Departure Warning) + AAP


얼마전, 이천시 백사면의 70번 도로 모전주유소앞과 신둔면 지석리 마을입구 공사현장에서는 대형트럭들이 각각 도로 합류를 위해 주위를 제대로살피지도 않은 채 그대로 진입, 반대쪽 차선에서 진행하는 차량 운전자들을 당황케 한다는 뉴스가 보도된바 있습니다. 당시, 이러한 경우에서는 특히 초보운전자나 여성운전자들의경우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그에 따른 제도적 대책과 더불어 설비 개발 측면에서도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는 다소 불안한 소식이었는데요.

바로 이런 상황에 꼭 필요한 LDW+AAP! LDW의 연동은, 차선을 인식하고 주행 차량 전면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차량의 차선이탈 여부를 운전자에게 경보로 사전에 알려주는 능동 안전시스템입니다. LDW AAP기술이 연동되어서 의도하지 않게 차선을 이탈하면 이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페달이 진동하여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려주죠.

 

5.jpg

 

<LDW(Lan Departure Warning) + AAP>

 


안전운행의 친절 도우미 '능동형 가속페달APP'과 함께 졸음운전 퇴치!

피곤에 파묻힌 바캉스 운전길, 운전 중 졸음이 오면 억제하기보심는 최대한 가까운 휴게시설이나 안전한 장소에서 짧은 시간이나마 잠을 청하거나 차량내부의 온도를 21~23도 정도로 쾌적하게 유지해 졸음을 방지하는것이 가장 좋은 안전책 입니다. 게다가 다양한 운전 상황을 인식하여 앗차!하는 순간에 위험 운전을 경보해주는 똑똑한 "능동형 가속페달-APP"이 함께라면 정말 일석 이조가 아닐까 싶네요.

tibet-incense_com_20110725_184510.jpg

 

 

 

이상 똑똑한 위험경보 능동형 페달시스템, AAP에 대한 소개를 마칠게요. 어떻게, 많은 운전자 여러분께 작게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기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장마가 끝나고 신나는 바캉스의 8월이 돌아왔는데요. 무더운 이여름, 피곤하지만 신나는 여행길, 나와 가족을 위한 안전하고 건강한 운전으로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서비스 선택
댓글
로그인해주세요.
profile image
Total : 11
번호
 
등록일
17 현대 트라고 엑시언트 SVM(Side View Monitoring)를 소개합니다. Part 2 [1]
2013-10-18
16 현대 트라고 엑시언트 SVM(Side View Monitoring)를 소개합니다. part 1
2013-09-02
15 서울 오토살롱 애프터 마켓제품 베스트 3를 소개합니다.
2013-08-27
14 2013 SL Tech Show 성황리에 마쳐 (108)
2013-05-24
13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에 대해서 알아보자~ (1196)
2012-06-29
12 [AVM] 초사이언3 같은 All around View Monitoring에 대해서 알아보자~ [2] (660)
2012-04-20
11 [DHB] 운전자, 대향차, 보행자 모두를 생각하는 다이내믹 하이빔(Dynamic High Beam) [2] (655)
2012-03-22
10 [Smart City Brake Support] 마쯔다 VS 볼보 전방안전 장치 의 승자는? (639)
2012-02-14
9 2012 슈퍼볼 광고 속의 SL [2] (582)
2012-02-08
8 운전자 타입으로 알아보는 에프터 마켓 안전기능 제품들 [2] (527)
2012-01-13
7 블랙박스 사고영상으로 자동차 안전기능을 알아보자 [2] (443)
2012-01-11
6 [BSD] 사각지대 감지 시스템 (Blind Spot Detection) [5] (670)
2011-09-20
5 [AFLS] 어두운 밤 곡선길에서 헤드라이트를 자유자제로, 지능형 전조등 AFLS [7] (535)
2011-09-01
Selected [AAP] 차선 이탈부터 추돌 위험까지 경보해주는 능동형 가속페달 Active Accelerator Pedal [11] (397)
2011-09-01
3 [NVS] 나이트비젼 시스템(Night Vision System) 리뷰 1편 ( NVS란? ) [3] (563)
2011-09-01
2 [NVS] 나이트비젼 시스템(Night Vision System) 리뷰 2편 ( NVS의 구성 ) [3] (540)
2011-09-01
1 [NVS] 나이트비젼 시스템(Night Vision System) 리뷰 3편 ( NVS 실험실 ) [9] (149)
2011-09-01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