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마케팅 강"입니다.

 

요즘 자동차를 보면 C세그 까지 다양한 안전 편의 기술이 장착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말리부는 LDW의 기능이 장착되었으며, 아반테HD는 자동 주차 기능이, 그랜저는 AVM과 ACC 등의 이외에도 많은 기능 들이 달려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적어도 3년 길게는 10년이상 타는데 자신의 차에 위의 기능들이 안달려 있는 분들이 대부분 일겁니다.

(저도 마찬가지구요 ㅠㅠ)

 

하지만 꼭 새차를 사야지만 위의 안전 기능을 누릴 수 있는것만은 아닙니다.

자동차 산업이 점차적으로 성숙되어 감에 따라, 자동차 판매 이윤 공간은 점차 하락되면서, 자동차 에프터 마켓은 활동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에프터 마켓은 크지만, 아직 시장 환경이 성숙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 자동차 에프터 마켓의 거대한 기회는 성숙화 하고 있는 단계라 생각이 듭니다. 

 

1. 차만다면 눈이감기는 "졸음운전" / (FCW + LD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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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만타면 왠지 피곤하다. 

 

아버지께서는 운전을 하다 고속도로에 올리기만 하면 눈을 감고 운전 하십니다. -_-;

뒷자리에서 룸미러로 보이는 아버지의 모습은 금방이라도 눈 감아 버리겠다는 흐리멍텅한 눈빛은 저를 차안에서 못 자도록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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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메라 기반의 졸음운전 경고시스템              ▲운전패턴 분석 방식의 졸음운전 경고시스템 

 

졸음운전관련 안전기능은 지금도 연구개발 중이고 안전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현재 관련 기능으로는 실내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의 눈동자와 얼굴 변화를 통해, 졸음운전 여부를 판단하여 경고를 주는 시스템과 운전자의 주행을 분석하여 경고를 주는 시스템으로 나뉘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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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 카메라를 이용하여 LDW+FCW를 구현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는 방식

 에프터 마켓용으로 시판이 되는 위의 제품은 FCW과 LDW 기능을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습니다. 전방의 카메라를 윈드실드에부착하여 전방차량의 거리와 도로상의 차선을 인식하여 졸음운전으로 인한 추돌 및 차선을 벗어나는 상황에 대해서 소리와 숫자등으로 경고를 해줍니다.

 

 2.주차시 "공감각 부족"한 사람 / (후방 카메라 + 후방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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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감, 남자라면 기계따위에 의존하지 않는닷!!!

저는 보통 주차시에 100%감으로 주차를 합니다.  

보조적인 장치의 도움없이 차량의 넓이가 이정도니깐 이렇게 저렇게 하면 들어가겠지 -_- (03년식 구형 라세티라 에어백 말고 옵션이 없음)

하지만 "감"은 어디까지나 "감" 임으로 100%의 성공율을 보여주지는 못하는법 그래서 범버의 앞/뒤에 가슴아픈 상처들이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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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카메라와 4ch후방 초음파 센서 

안전관련 에프터 마켓 시장에 가장 먼저 활발함을 보여준 기능이 후방 카메라/초음파 센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차를 구매할때 옵션 선택 사양보다는 에프터 마켓을 이용하면 낮은 가격으로 같은 성능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3."교통사고" 및 24시간 지켜봐주기를 원하는 사람 / (Black B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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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시 억울함이 없도록 정확한 판단을 해줄 증인이 필요하다.

 

자의든 타의든 자동차 사고를 당한 사람의 심경은 이루 말한 수 없습니다.

저 또한 복잡한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인해 도로가에 차를 세웠다가 차의 뒷부분 부터 앞부분까지 옆면을 다 해먹었습니다. ㅠㅠ

그때 아~ 돈 아끼지말고 블랙박스 살껄 -_-; 무심하게도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은 어찌나 잘 맞아 떨어지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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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는 이제 운전자에게는 거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일단 나만 교통법규 준수하면 내가 가해자가 되지는 않기 때문에 피해자의 입장에서 좀더 정확한 어필을 하기 위해서는 증인의 말보다. 영상이 담긴 증거 하나면 모든 게임 끝납니다.

그리고 블랙박스에 상시전원을 연결을 하면 24시간 내 차를 감시를 할 수 있게 되며, 거기에 4ch로 구성시 360º 모든 각도에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4."주간안전"과 차량을 좀더 독보이게 하고싶은 사람 / (D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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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DRL열풍을 몰고온 장본인 아우디 눈물 주간표시등

 

왜 저 아우디는 낮에 왜 라이트를 켜고 다니지? 하던때가 생각이 납니다.

하지만 그건 무심결에 켜놓은 것이아닌 주간에 자신의 차량의 위치를 알리기 위한 "주간전조등" 이였단 사실!!

그 이후에 국내 램프를 튜닝하시는 분들은 BMW형태부터 아우디 형태까지 다양한 DRL을 디자인하여 달고 다니시더군요...

유럽에서는 현재 DRL을 법적으로 공식화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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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부터 대형까지 DRL이 장착되어 나오는 추세 

국내에도 조금씩 DRL이 조금씩 장착되어 나오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신차에 해당되며, 아직 유럽처럼 의무가 아니므로 DRL 장착 국내차량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약간 폭이 좁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애프터 마켓용 DRL을 이용하면 주간에 멋도 살리고 안전운전도 할 수 있는 DIY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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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오로지 나는 앞만보고 가는 스타일이다. / (H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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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남자는 안전운전 하는 남자이다.

버스탈때 손잡이를 잡는건 남자가 아니다.

지하철에서 차리가 나도 앉자서 가는 것은 남자가 아니다.

운전중에 클러스터를 보며 속도를 확인하고 네비게이션보며 갈 방향을 확인하는건 더더욱 남자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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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가격으로 고급자동차의 느낌을 느껴볼 수 있다.

 

이러한 운전자들을 위해서 내장형이 아닌 외장형 타입으로 HUD가 에프터마켓에서 판매중에 있습니다.

내장형 보다는 주간 시인성이 떨어지지만 UV필름을 통해 주간의 시인성을 최대한 커버하며, 네비게이션 연동도 됨으로 내장형의 기능을 거의 모두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방 시야 확보 및 실시간 자동차 정보를 편리하게 볼 수 있어 차량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이전에 올린 블랙박스 사고유형에 알맞는 안전기술과 이번 운전습관에 따른 에프터마켓 안전제품 소개를 통해

다양한 안전기술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좀더 각각의 안전제품에 대한 세부적인 원리와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언제나 안전운전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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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스엘은 에프터 마켓에서 헤드램프 안파나요?
    2012.01.18 16:31:49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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