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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1.23 (15:10:27)

소설(小雪) 오늘은 소설(小雪·11월23일)입니다.

 

소설은 입동과 대설 사이에 드는 절기이죠. 소설(小雪·11월23일)은 첫눈이 오고 첫얼음이 얼어 겨울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랍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만큼 신나게 달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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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이 되면 사람도 차도 마찮가지로 상당히 싫어하는 계절입니다.

특히 겨울철 차량관리는 자동차의 수명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며 1년중 겨울은 다른 계절보다 돌발상황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자! 그럼 겨울철 자동차 월동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알아 보겠습니다. 

 

▶부동액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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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액은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고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겨울철에 가장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할 항목이다. 겨울철 부동액과 냉각수의 비율은 50대 50이 적당하다. 직접 부동액 원액을 주입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원액을 주입시 결빙온도는 낮아지지만 점도가 너무 높아 엔진과열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동액은 비율을 맞추기가 쉽지 않으므로 가까운 카센터에 방문해서 조치하는 게 좋다.

 

 

▶타이어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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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는 사실 겨울 뿐 아니라 1년 내내 점검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항목이다. 타이어 면이 닳아 홈이 사라진 상태로 운행할 경우

겨울철 빙판길이나 눈길에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타이어 옆면에 삼각형 표시에 가깝게 닳아 있는 경우 지체없이 교체를 해줘야 한다.

또 겨울철에는 공기가 수축돼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져 수시로 공기압 점검을 해줘야 한다. 미리 스노우체인을 준비해 놓는 것도 필수다.

 

 

▶배터리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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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의 수명은 보통 기간은 3년, 거리는 5만~6만km 정도로 잡는다. 시동을 걸 때 힘이 없다면 배터리 수명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런 증상에도 불구하고 점검을 받지 않으면 아침 출근시간에 버스나 택시를 이용해야 할 수도 있다. 방전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배터리는 기온이 내려가면 전해액(배터리에 들어가는 용액)의 비중이 낮아지게 되고 시동전압도 함께 낮아진다.

 

 

▶연료필터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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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한파에 따른 강추위가 유독 많았다. 이 때문에 디젤차량들의 경우 연료필터안에 연료가 얼어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거나, 운행 도중 갑자기 시동이 꺼져버려 당황하거나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잦았다.

경유의 어는 점은 영하 16도, 하지만 영하 10도 이상 기온이 내려가면 사계절용 경유는 얼 수 있다. 현재 주유소에서는 대부분 사계절용 경유를 판매한다. 동절기용 경유를 판매하는 곳이 있다면 그 곳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러한 곳을 찾기란 쉽지 않다.

연료필터 안에 연료가 얼었다면 어쩔 수 없이 기온이 오를 때까지 기다리거나 응급조치로 필터주위에 뜨거운 물을 부어줘도 괜찮다.

만약 시동이 걸린다면 약1분~3분 정도 공회전을 시키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워셔액과 와이퍼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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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에도 많이 사용하지만, 특히 겨울철에 더 자주 사용하게 된다. 눈이 내리거나 앞유리가 언 경우, 눈이 녹으면서 생기는 노면의 지저분한 물이 앞 차량에 의해 뒤 차량 앞 유리로 튀는 경우다.

이러한 경우에 워셔액과 와이퍼는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와이퍼 블레이드가 찢어지고 낡은 곳이 없는지 확인 후 새것으로 교체해야 하고 워셔액도 충분히 보충해둬야 한다.

 

이외에도 차량별 관리법도 다르니 유의하시고 주기적인 카센터 방문을 통해 차량상태 체크로 월동준비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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